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화성시 보타닉공원 178만㎡규모 도시형 공원 조성

by ©*©*℗ 2022. 11. 13.

화성시 보타닉 가든 조성사업은 정명근 화성시장이 내걸고 있는 5대 비전중 친환경 생태 문화도시 사업의 하나로 미국 뉴욕의 센트럴 파크, 싱가포르의 보타닉파크, 도쿄의 신주쿠 교엔 등을 언급하며 178만㎡ 약 54만 평을 녹지공간으로 재탄생시키는 화상 시 최대 규모의 도시형 공원 조성 사업입니다.

 

 

보타닉가든위치 및 트램계획
보타닉가든과 트램공사위치

 

화성시 보타닉 공원 조성계획

화성시가 친환경 식물원이자 공원인 보타닉가든(Botanic Garden)을 178만㎡규모 도시형 공원으로 조성합니다. 동탄신도시 중심상업지구와 업무지구 주변 녹지공간을 대규모 도시형 공원으로 재탄생시키는 사업으로 현재 기본조사 및 계획을 수립해 용역 결과가 나오면 실시설계 진행 후 빠르면 내년 8월부터 단계적으로 공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동산신도시 1·2 신도시 사이 조성예정인 보타닉 공원은 큰 재봉 공원, 자라뫼 공원, 반석산 근린공원, 오찬선 등 공원과 공원을 연결하는 보행로를 만들고 식물원을 신설하는 등 대규모 도심형 공원으로 조성됩니다. 경부고속도로를 사이에 두고 동서로 나워져 있는 1.2km 구간은 도로를 지하화 시켜 지상부에 연결로와 보행로를 만들어 하나의 새로운 생활권을 만들 계획입니다.

 

화성시 동탄 트램 건설사업

기본설계 용역에 착수한 동탄 트램 건설사업은 2024년 7월 착공을 시작으로 2027년 12월 개통을 목표로 진행중에 있습니다. 병점역~동탄역~차량기지(1공구), 망포역~동탄역~오산역(2공구) 2개구간으로 총연장 34km에 36개의 정차역과 차량기지 1곳 등이 건설되며 분당선(망포역), 1호선(오산역·병점역), GTX-A노선·SRT(동탄역) 등의 환승역과도 연계되는 사업입니다.

 

이 트램은 화성시 보타닉가든을 가로지르는 노선으로 화성시는 트램사업을 통해 178만㎡규모로 조성되는 화성형 보타닉가든 사업과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수도권 내륙선 광역철도 동탄 청주공항 노선

수도권 내륙선은 동탄역에서 청주공항까지 가는 비수도권 광역철도 노선으로 진천군, 청주시, 화성시, 안성시 등 지자체가 모여 행정협의체를 구성하고 조기 착공을 위해 공동 대응하기로 협약

cafeteri.tistory.com

 

댓글